본문 바로가기
Food&beverage

커피 바리스타 입문 기초 지식 커피의 기원 커피의 발견

by Jeon체리 2022. 12. 7.

오늘의 체리스 초이스는 커피 바리스타 입문 시 이론에서 초반에 다뤄지는 부분 중 하나죠!? 그리고 커피인이라면 기초 지식으로 살짝이라도 알고 있으면 좋은 커피의 기원(커피의 발견)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커피는 인류가 정확히 언제 처음으로 커피를 접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생물학적 증거로 볼 때 에티오피아 산악지대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그중 '칼디(Kaldi)의 전설', '오마르(Omar)의 전설', '모하메드(Mohammed)의 전설'  대표적으로 시 3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 

 

커피의 기원(커피의 발견)

(왼쪽부터)칼디의전설, 오마르전설,모하메드전설
(왼쪽부터)칼디의전설, 오마르전설,모하메드전설

  • 칼디(Kaldi)의 전설
    •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전설인 '칼디의 전설'! 칼디(고대 아랍어로 뜨겁다는 뜻)라는 에티오피아 목동이 자기가 기르던 염소들이 어떤 빨간 열매를 먹을 후 춤을 추듯 활발한 것을 발견하고 호기심에 자기도 그 열매를 먹었더니 피곤함이 사라지고 정신이 맑아지면서 염소들과 함께 미친 듯이 춤을 추었다고 한다. 그 후 이 사실이 수도승에게 알려져 기도 중에 잠이 들지 않도록 종교적 목적으로도 사용되었다고 전해진다.

 

  • 오마르(Omar)의 전설
    • 모카 제국에 몹쓸 전염병이 돌아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갈 때 모카 왕의 딸인 공주도 전염병에 걸려 승려 오마르가 공주를 치료한 후 이로 인해 공주와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그 사실에 왕은 몹시 분개하여 그를 추방해 버렸다. 추방당한 오마르는 이리저리 떠돌며 배고픔과 싸우며 헤매던 중 우연히 새 한 마리가 하얀 꽃이 달린 나무의 붉은 열매를 쪼아 먹는 것을 보고 허기에 지친 오마르도 먹게 되었다. 그 뒤로 배고픔이 사라지고 피로가 풀리며 심신에 활력을 느끼게 된다. 그 후로 병든 순례자들에게 그 열매를 먹여 사람들을 구제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이 전에 지은 죄를 용서 받음은 물론 성자로써 존경까지 받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 모하메드(Mohammed)의 전설
    • 이슬람교의 창시자 모하메드는 병을 앓게 되어 병을 낫게 해달라고 알라신께 기도를 했다. 어느 날 꿈에 천사 가브리엘이 나타나 커피나무와 나무에 달린 검붉은 열매를 보여주며 이것을 먹어보라 말했다. 모하메드는 꿈에서 깨어나 이 열매를 찾아냈고 이 열매를 먹은 뒤 힘이 솟고 병이 나은 것은 물론이며 전장에서 용사 40명을  말안장에서 떨어뜨리고, 40명의 여인을 거느릴 만큼 강인해졌다고 하는 전설이다.

 


이 중에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대표적인 전설인 '칼디의 전설' 정도만 기억해도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커피는 처음에는 약용이나 종교적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었고 음료로 본격적으로 애용한 시기는 이슬람 문화권에 의해서 이다. 이슬람은 술을 마시는 것을 금했기 때문에 커피가 이를 대체하였으며 그 당시 이슬람권을 지배하던 오스만 튀르크(지금의 터키)에 의해 음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커피의 기원과 발견 재미있죠!?^^ 커피의 발전과 전파에 대해서도 조만간 이야기해 볼게요~!

<참고문헌> COFFEE INSID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