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beverage

뱅쇼 만들기 겨울 홈파티 음료 감기예방과 원기회복에 좋은 따뜻한 와인 뱅쇼

by Jeon체리 2023. 12. 18.

오늘의 체리스 초이스는 크리스마스 가까이 추운 겨울 이면 생각나는 홈파티 대표적인 겨울 음료 및 감기예방과 원기회복에 좋은 음료로 유럽에서 널리 마시는 "뱅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프랑스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음료로도 유명하고 유럽전역에 퍼져있는 대표적인 겨울 음료로 적포도주를 끓인 따뜻한 와인 "뱅쇼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 시작할게요!!

 

 

뱅쇼(Vin chaud)

프랑스어로 따뜻한(chaud) 와인(vin)의 합성어인 뱅쇼! 와인에 시트러스계열 위주의 과일들과 각종 향신료들을 넣고 끓여만든 서양의 겨울철 대표적인 음료입니다. 만드는 과정 중 끓이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와인의 알코올은 거의 증발하며 무알콜 음료에 가까우며 술을 못 마시는 분들에게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음료입니다.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해 주기 위해 마시기도 하며 여름엔 얼음을 넣고 시원하게 해서도 마시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추운 겨울날 감기예방 및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료로 대표적인 메뉴이죠! 크리스마스 시즌 또는 연말 홈파티에서 단골 음료 메뉴이기도 합니다. 각 나라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독일, 오스트리아 독일어권에서는 글뤼바인(Glühwein), 이탈리아에서는 빈 브룰레(vin brule), 스웨덴 북유럽권에서는글뢰그(glögg), 영국과 영어권에서는 멀드와인(mulled wine)이라고 불립니다. 

 

 

뱅쇼(Vin chaud) 만들기

나라마다 집집마다 조금씩 레시피는 다르지만 와인과 과일, 향신료 재료에 있어서는 공통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와인과 설탕(또는 꿀)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과일, 향신료)들은 취향에 따라 추가하거나 제외하여도 무관합니다.

체리는 간편하게 만들어 먹는 편이어서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과, 오렌지, 레몬과 꿀보다는 유기농 설탕을 사용하였고요 향신료도 2가지 사용하였습니다. 일단 재료 준비해 볼게요!

재료

와인 1병(750ml)_비싼 와인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저렴한 와인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체리는 가성비 굿 코스트코 디아블로 메를로 또는 이마트 G7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드라이한 와인보다는 스위트한 와인 추천합니다.

설탕 또는 꿀_체리스 초이스는 유기농설탕 20~30g(개인의 입맛에 따라 가감하세요!)

사과 1.5개

오렌지 1개

레몬 1개

시나몬스틱 3~4개

정향(clove) 7~8개_체리는 가끔 팔각(2~3개 정도)도 같이 넣기도 하지만 조금 강한 듯하여 정향 위주로만 넣는 편이에요. 

 

뱅쇼(Vin chaud)만들기
뱅쇼(Vin chaud)만들기

 

1. 과일 세척&손질부터 합니다.

껍질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베이킹소다 또는 식초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뽀득뽀득 문질러 잘 세척해 줍니다.

모든 과일 들은 잘 우러날 수 있게 슬라이스 해줍니다. 레몬씨, 사과씨는 모두 제거해 주세요! 체리는 기본적으로 사과, 오렌지, 레몬을 사용하였지만 자몽, 귤, 배... 비타민C가 풍부하고 감기에 좋은 다른 과일들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과일의 종류에 따라 뱅쇼의 맛과 당도도 달라지기에 개인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냄비에 손질한 과일들과 향신료(시나몬스틱과 정향)를 넣어줍니다. 

과일 부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향신료 또한 종류(정향, 팔각, 시나몬스틱, 통후추...)와 양에 따라 뱅쇼의 맛이 달라지기에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말고 적정레시피로 시작하여 먹어보고 증량하심을 추천해요 

3. 유기농설탕 20~30g(설탕대신 꿀도 좋아요!)_설탕이나 꿀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4. 와인 1병 다 넣어줍니다.

강불에 팔팔 끓입니다+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20~25분 정도 뭉근하게 끓여줍니다.(체리는 개인적으로 10분 정도 더 끓여주었어요)

"그대로 하루 정도 숙성시켜서 다음날 먹음 더 맛있지만 체리는 바로 체에 걸러주었습니다. 베이스는 유리병에 담아 두었다가 냉장보관하시고 먹을 때마다 데워 드시면 됩니다."

뱅쇼(Vin chaud)
뱅쇼(Vin chaud)

 

 

먹기 전 살짝 데울 때 Tip               
  • 오래 끓여서 무알콜음료이지만 알코올 있는 뱅쇼가 당기는ㅎㅎ날이다~또는 독한(?) 뱅쇼를 먹고 싶다~싶을 땐 먹기 전 살짝 데울 때 럼이나 브랜디를 기호에 맞게 넣어드시면 됩니다*^^*
  • 팔각향을 내고 싶을땐 끓여놓은 베이스를 먹기 전 살짝 데울 때 팔각도 넣어 같이 데우고 여기에 그대로 시나몬스틱, 슬라이스과일(또는 건조슬라이스 과일)을 데코레이션 해서 함께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또는 그냥 데코레이션 할 때만 다른 가니쉬들에 팔각 하나 추가로 올려도 좋습니다.)
  • 와인은 주로 레드와인을 많이 사용하지만 화이트와인도 사용 가능하며 어린이들도 함께 먹을 경우에는 포도주스로 만들어도 됩니다.

 

♣ 오늘은 크리스마스도 다가오고 추운 겨울 감기예방과 원기회복에도 좋고 홈파티, 연말파티 단골음료 메뉴인 따뜻한 와인 뱅쇼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정해진 재료(와인, 과일, 향신료)에서 종류와 상태, 양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겨울철 홈메이드 음료, 홈파티 음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뱅쇼를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 홈메이드 음료 "우유에 홍차를 넣고 끓이는!! 로열밀크티"와 "녹차라테" 링크 첨부해 보아요~! Go~Go~!

 

로열밀크티 홍차 밀그티 홈메이드 로열밀크티 만들기

오랜만에 체리스 초이스네요^^; 지난 글 홍차 얼그레이의 효능에서 로열 밀크티도 한번 적겠다고 얘기한 적이 있죠!? 추운 겨울에 끓여서 만든 따뜻한 로열 밀크티 먹기에 딱 좋은 타이밍이라 겨

cherry10.tistory.com

 

 

 

녹차 말차 차이 녹차라떼 만들기 녹차라떼(에스프레소 추가)

오늘의 체리스 초이스는 녹차라떼 만들어 보려다 녹차와 말차의 차이까지 살짝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세계에서 물 다음으로 많이 마시는 것이 우리는 커피라고 예상할 수 있는데요 사실상 티!

cherry1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