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beverage

생크림 휘핑크림 차이, 장단점, 동물성휘핑크림 식물성휘핑크림

by Jeon체리 2023. 1. 29.

오늘의 체리스 초이스는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동물성과 식물성)를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지난번 비엔나커피와 아인슈패너커피를 이야기한 적이 있었죠!? 그때 크림의 중요성과 어떠한 크림을 사용하느냐... 등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크림과 휘핑크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 생크림

생크림 휘핑크림(동물성,식물성)
생크림, 휘핑크림(동물성,식물성)

'우유로 만든 동물성크림'

우유의 지방성분을 원심분리 하여 살균 충전한 식품 => 유크림

'유지방 함량이 30% 이상에 다른 첨가물 없이 유크림 100%' 인 것을 생크림이라고 하고  대부분 무가당입니다.

(유지방의 함량이 보통 30% 이상 되어야 유크림 100%라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유크림 100%라도 유지방 함량이 다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유지방 함량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고체화되겠죠! )

생크림의 장점- 원유 자체의 향과 풍미가 그대로이며 고소하고 부드럽습니다.

생크림의 단점- 온도에 민감하며 쉽게 상하고 보형성이 떨어져 잘 무너지고(작업성↓) 짧은 유통기한(일주일), 비싼 가격 

 

단점이 많지만 장점인 원유 그대로의 향과 풍미,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많은 단점을 커버할 정도로 큰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휘핑크림

'생크림의 단점을 보완한 크림'

▶동물성 휘핑크림(가공유크림)

99% 유크림에 1% 첨가물(증점세, 보존제 등) 추가해서 크림의 보형성과 안정성을 높여 작업성과 보존성을 좋게 만든 크림입니다. 맛은 생크림에 비해 조금 떨어지지만 생크림대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식물성 휘핑크림

주재료가 식물성유지(유지방대체=팜유, 대두유, 야자경화유...)와 각종 합성향료(유화제, 안정제, 향료, 착색료 등) 첨가해 동물성 크림처럼 유지방스럽게 만든 것입니다.

 

 

휘핑크림 장점- 저렴하며 유통기한 길고(한 달) 크림이 단단하고(작업성↑) 보형성과 광택이 좋아 데코레이션용, 아이싱용, 연습용, 카페메뉴용 등으로 주로 사용 

휘핑크림 단점- 쇼트닝이나 마가린을 만들 때 사용되는 인공경화유나 첨가물 들어감. 생크림에 비해 풍미와 식감 떨어지며 인공적인 맛이 납니다.

 

*참고로 가당 제품은 설탕을 넣지 않고 휘핑해도 되고 무가당은 설탕을 10% 정도 넣고 휘핑하셔야 합니다!! 

 

◆ 저는 베이킹이나 파스타 등(요리용)으로 거의 생크림 또는 동물성 휘핑크림 위주로 사용하고 홈메이드 케이크 아이싱과 데코레이션용으로는 생크림 또는 동물성 휘핑크림 각각 또는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와 장, 단점에 따라 필요한 용도로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크림사용이 정말 중요한 메뉴 중 하나인 아인슈패너!

 

아인슈패너 커피 비엔나 커피 유래 & 차이 & 맛

오늘의 체이스 초이스는 아인슈패너 커피와 비엔나커피가 무엇이며 그 유래와 차이점 그리고 맛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 아인슈패너 커피 & 비엔나커피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같은 커피이다

cherry10.tistory.com

 

 

 

 

 

댓글